제주신화역사공원의 신화워터파크의 하수도 역류 사태로 제주환경단체들이 "하수관리가 아닌 개발행정의 총체적인 부실이 있었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는 지난 4일 신화워터파크 개장일에 하수가 역류해 인분을 비롯한 각종 오물이 도로로 쏟아져나오는 사태가 벌어졌다. 

행정당국에서는 수영장 물을 방류하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용량이 한꺼번에 내려가 생긴 일이라며 하수관리 문제라고 봤다.

하지만 제주참여환경연대는 13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태는 제주도정이 해명한 하수관거 관리의 문제가 아닌, 제주도정과 JDC의 개발행정의 총체적 난맥상의 결과로 드러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제주도의회의 환경영향평가 동의 절차를 철저히 무시하고, 개발업자의 입맛에 맞추어 무엇이든 해 주는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행정 행위가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어떠한 이유로도 가볍게 넘어가서는 안 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참여환경연대는 그간 심의·통과됐던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및 제주도의회의 결과를 문제시했다.

환경영향평가심의위는 신화월드의 하수발생량을 1일 하루 333리터로 통과했고, 다시 제주도의회에서도 333리터로 상정해 의결했다. 이후 제주특별자치도와 JDC는 이를 136리터로 변경해 하수처리가 가능한 것처럼 보이게 한 뒤, 제주도지사의 승인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러한 사실은 결국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도, 제주도의회의 동의도 어떠한 구속력도 없고 오로지 제주도정과 JDC의 마음대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개발행정의 민낯을 고스란히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정과 JDC는 제주도의회의 의결을 무시하고 개발 독재의 그늘에 갇혀 있는 이유를 밝혀야 할 것"이라며 "즉각 행정조사권을 발동하여 신화월드 뿐만 아니라, JDC의 대규모 사업에 대한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제주도정에게 "이 사태의 엄중함을 직시하여,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신화월드의 영업을 즉각 중단하고 추가로 계획된 공사도 중단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일개 개발사업을 비호하고자 행정적 질서를 뒤흔드는 제주도정과 JDC의 행태에 대해서 일벌백계해야 제주도가 바로 설 수 있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소재를 규명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주권자의 태도로 끝까지 지켜봐달라"고 제주도민에게 호소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제주도의 관계자들은 신화역사공원 하수로 현장에서 이번 하수로 문제를 점검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도에서 어떤 해명과 대책을 내놓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