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한 대중교통체계 전면개편 1년을 "긍정적"이라고 자평하고 나섰다.

도는 27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대중교통 체계개편 1년 평가분석 및 향후계획'을 발표했다.

▲오정훈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이 27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이용객 수 많아지고, 통행시간 개선됐다"

도는 개편 이후 이용객이 증가하고, 이용만족도도 상승하고 있으며, 주요 정류간 통행시간도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연구원이 내놓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중교통 이용객수는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3,085만여명으로, 작년 동기 2,769만여명에 비해 11.4%가 증가했다. 또한, 1일 대중교통 이용객은 17만452명으로 작년 동기 15만3천여명에 비해 11.4%가 증가했으며, 지난 2월 폭설시에는 최대 25만여명이 버스를 이용했다고 도는 설명했다.

정류장별 운행노선수와 운행횟수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연구원에 따르면 운행노선수가 늘어난 정류장은 전체의 63.4%(1,906개소)였으며, 버스 운행 횟수가 늘어난 정류장도 전체의 69.3%(2,082개소)였다. 

대중교통 통행시간도 개선됐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제주연구원의 교통카드 자료 분석에 따르면 주요 정류장의 통행시간은 기존보다 21%~22.8% 개선됐으며, 급행버스의 주요 정류장의 통행시간은 59.5%~87.1%나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카드 이용률은 82.6%로 개편 이전보다 24.6%가 늘었다. 교통복지카드는 6월말까지 6만1,247명이 발급했으며, 이 중 70% 이상이 이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었다.

이밖에도 도는 분기별 도민의 만족도가 작년 2.5점에서 올해 2/4분기 3.11점까지 올랐다는 점을 내세우며 이용객 만족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대중교통 이용객 만족도 조사결과 제주도가 전국 1위에 선정됐다는 점도 내세웠다. 

아울러 도는 대중교통 우선차로가 성공적으로 안착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도는 현재 시범운영하고 있는 광양사거리~아라초교 구간 중앙우선차로 분석결과 남→북 방향은 6.6km/h~7.4km/h가, 북→남 방향은 0.3km/h~2.1km/h로 버스 운행속도가 각각 증가됐다고 전했다. 

▲중앙우선차로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가로변우선차로를 중앙우선차로로 변경?
문제 있는 노선 설명은 부족...추진계획 구체화 아쉬워

그러나 향후과제를 평가하는 부분에서는 설명이 부족하거나 생략된 점이 많았다. 

먼저 도는 탑승이 저조한 노선과 공휴일에 이용하지 않는 노선, 만차노선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효율적인 노선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문제 노선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현황 파악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였다. 도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는 곳을 점검하겠다"고 밝혔을 뿐, 문제 노선이 얼마나 되는지, 전체 노선의 몇 %에 이르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또한, 운영효과가 미미한 구간에 대한 설명도 부족했다. 도는 국립제주박물관~무수천교차로의 가로변 우선차로 구간의 효과가 미미하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가로변 우선차로 구간을 중앙우선차로로 변경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번 대중교통체계 분석을 맡은 손상훈 제주연구원 박사는 "가로변 우선차로의 경우 우회전을 하는 차량이 버스 진행을 방해하거나, 버스가 다른 차선으로 회전하기도 하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다"며 "단계별로는 중앙우선차로로 확대 추진해야 한다는게 도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로변 우선차로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또한 중앙우선차로 구간의 경우도 문제점은 여전했다. 중앙우선차로 구간의 버스 운행속도는 높아졌지만, 일반차량의 평균통행 속도는 18.5km/h에서 13.8km/h로 오히려 감소했기 때문이다. 중앙우선차로제가 시행된 이후 이 구간의 교통난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에 오정훈 도 교통항공국장은 "도로의 효율성을 높여도 자가용 수가 증가하면 방법이 없다"며 "차고지 증명제와 교통유발금 부과, 공영주차장 확충 등으로 차량 수요조절이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오는 9월 21일부터 렌터카 총량제 시행으로 7천대 감차 추진도 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오 국장은 덧붙였다. 

도는 보행로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안도 내놓지 않았다. 이에 제주녹색당은 지난 26일 성명서를 내고 "철학과 도민이 없는 정책"이라며 도청의 1년 부정적으로 평했다.

제주녹색당은 "보행과 버스, 자전거와 버스 등의 연계장치가 부족하다"며 "자가용 속도는 낮추고 버스 속도는 높이겠다고 도정은 홍보하고 있다. 그런데 한쪽에선 비자림로를 넓혀 자동차 통행속도를 높이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편에선 버스를 다니게 하겠다고 보행로를 좁히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들이 집행되고 있다"며 "철학과 도민이 없는 대중교통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번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도는 발표 일정을 번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도는 애초 지난 26일(일)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직접 나서서 개편 평가분석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도는 태풍 솔릭 후속조치와 인사정리 문제 등을 이유로 단 하루만에 일정을 바꿨다. 발표도 원 지사가 아닌 오정훈 국장이 대신 나섰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