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농성 천막을 강제철거당한 뒤 울고 있는 김경배씨.(사진=김재훈 기자)

20일째 단식농성중인 김경배씨가 다시 차가운 길바닥으로 내몰렸다.

원희룡 제주 도정은 7일 오후 1시께 도청 앞 단식 농성장의 천막과 텐트 4동을 강제 철거했다.

시민들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로 보호받아야 할 시설물이라며 철거에 맞섰다. 그러나 도는 도로법을 이유로 들며 철거를 강행했고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강제 철거가 진행되며 천막 골조에 다리가 깔린 채 신음하고 있는 김경배씨. 김경배씨의 다리를 시민들이 빼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특히 김경배씨가 누워있는 천막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위험한 장면들이 노출됐다. 천막이 주저앉으면서 천막을 지지하는 철골조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던 상황.

천막 외부에 있는 시민들은 강제 철거를 저지하며 공무원 등과 몸싸움을 벌였고, 천막 내부에서는 “여기 사람 있어요. 여기 사람 있다고요”라고 외치며 김경배씨를 보호했다.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강제철거 중인 김경배씨 농성 천막.(사진=김재훈 기자)

위태로운 상황에서 강제철거가 진행됐고 이 과정에서 김경배씨의 다리가 천막의 철골조에 끼이는 등 아찔한 순간도 있었다.

제주도 공무원들과 경찰은 제주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시민들도 도청 밖으로 끌어냈다. 여성들의 옷이 일부 벗겨지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며 시민들은 공무원들에게 강력히 항의했다.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도청 현관에서 끌려나온 한 여성이 도청 현관 앞 바닥에 쓰러져 울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천막 강제철거가 끝난 뒤 거리에 주저앉은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현재 김경배씨는 제주도청 정문 앞에 누워있고, 시민들이 그 옆에 연좌한 채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천막이 철거됐지만 도청 앞 행동을 멈추지 않고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고은영 녹색당 운영위원은 “우리는 다시 이 자리에서 피켓을 들고 불통으로 일관하는 원희룡 도정과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도청 현관에서 강제 퇴거 조치되고 있는 여성.(사진=김재훈 기자)

도청 앞 천막 농성을 40일 이상 이어갔던 지난 겨울 단식농성 때와는 다르게  제주도가 농성천막 설치 20일만에 행정대집행에 나선 데 대해 원 지사가 위기의식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제2공항, 영리병원 개설 허가, 비자림로 확장 건설 등을 추진하며 불통 행정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불통-구태 정치인이라는 이미지가 덧붙여지고 있는 상황.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철거 뒤 아수라장이 된 제주도청 맞은편 인도.(사진=김재훈 기자)

이러한 시선을 타개하고자 원 지사는 제주의 진보적 인사로 주목받던 민주당 소속 고희범 제주시장을 임명했으나, 고희범 시장 역시 갈등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며 시민사회로부터 기대 이하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원희룡 도정이 공권력을 동원해 당장 도청 앞에 보이는 제2공항 반대 농성천막을 강제 철거했으나 이번 강제철거가 원희룡 지사를 규탄하는 도민들의 분노를 결집시키는 불쏘시개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따른다.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녹색당의 천막이 철거되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한편 녹색당은 천막 강제 철거에 대해 원희룡 지사와 고희범 제주시장 등을 8일 집시법 위반 혐의로 검찰 고발할 방침이다.

김경배씨의 단식농성이 20일째를 맞은 7일 오후 1시. 제주도는 도청 앞 제2공항 반대 농성 천막들을 강제 철거하고 도청 현관에서 철야농성을 이어가던 제2공항 반대 시민들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이에 저항했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막 철거 과정에서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진=김경배씨의 농성천막으로 에워싼 시민들.(사진=김재훈 기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