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갈등 논란이 날로 첨예해짐에 따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마련한 ‘제2공항 갈등해소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6일 오후 4시부터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세 시간을 훌쩍 넘긴 오후 7시 20분쯤 마무리 됐다.(사진=김재훈 기자)

제주 제2공항 갈등 논란이 날로 첨예해짐에 따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마련한 ‘제2공항 갈등해소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6일 오후 4시부터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박원철 의원장은 “국책사업이고 정부가 하는 사업이었고, 이 사업을 하는데 지방의회가 나서는 게 적절한가에 대한 고민도 있었다.”며 “도민들이 (제2공항 입지선정을)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을 좌시해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제2공항 반대 진영은 <제주 공항인프라확충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의 원자료를 국토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토론자로 나선 주종완 국토부 신공기획과장은 끝내 원 자료 공개 여부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

2015년 제2공항 입지가 선정된 뒤 사타 용역에 대한 다양한 의혹이 일며 재조사가 진행됐으나 재조사 검토위가 파행되며 다시 한 번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검토위와 제2공항 반대 주민 등은 사타 조사 근거를 파악할 수 있는 원 자료를 요구하고 있으나 국토부는 여태까지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입지선정 재조사 검토위원들에게도 원자료에 대한 접근 권한은 없었다. 검토위가 재개되더라도 검토위원들에게 원자료 접근 권한이 주어지지 않는 한 의혹과 갈등 요소는 잔존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날 토론회에서 강원보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 위원장은 “사전 타당성 연구와 관련한 일체의 자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자료 공개를 요구한 것. 강 위원장은 이어 검토위를 재개해 제2공항 입지 선정을 둘러싼 쟁점을 토론하고 도민사회 알릴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문상빈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도 “(국토부)가 원 자료를 제출해달라는 요청 아직도 거부하고 있다.”며 “국토부의 역할에 대해 부정적이지만 아직도 기회는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사타 조사 원 자료 공개를 통해 일체의 의혹을 해소할 기회가 있다는 것,

입지선정 재조사 검토위원들도 원 자료를 확인할 수 없었다는 데 검토위 자체를 무력화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제2공항 반대 주민 등은 의혹이 많은 사전타당성 조사에 사용된 원 자료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국토부와 용역진의 판단만으로 제2공항을 추진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