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안 확정을 앞둔 가운데 농민단체들이 지급 대상에 농민을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22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성명서를 내고 “4차 재난지원금에서 농업을 배제하고 선별지원하는 과정을 보며 문재인 정부가 농업과 농민이란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농민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농업 정책을 총괄하는 농식품부는 기획재정부의 헛기침에 화들짝 놀라 ‘농민들의 구체적 피해 산출이 어렵다’며 현장과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고 있고 정무적 판단을 해야하는 청와대 등도 농민들이 호소하는 어려움을 들은 척도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가 피해 농가로 제출한 겨울수박 농가와 같은 시기에 가격이 평년 대비 1/4까지 폭락해서 12월 말 산지폐기까지 계획했던 배추 농가는 왜 대상이 되지 않는지 설명해야 한다”며 “최소한 그런 설명도 없이 피해를 구체적으로 산출하기 어려워 지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면 총리가 ‘크게 기대하지 말라, 최소한의 성의는 보이겠다’라고 발언한 것은 농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특히나 대통령이 정치권에서 동의하면 농민에게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언했고 여야가 합의해서 올린 예산안을 정부가 거부하고 있는 것이어서 농민들의 충격은 더욱 크다”며 “농특세에서 2조3000억원을 농업계 동의도 없이 가져다 추경으로 편성하면서 농민들에겐 재난지원금을 줄 수 없다고 하니 더욱 허탈하고 분노가 이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오늘 우리는 농업 무시, 농민 무시로 국가 정책에서 농업을 제외시킨 문재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문 정부에 주는 마지막 기회를 놓친다면 우리 농민들은 11월 농민 총궐기를 통해 분노의 실체가 무엇인지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