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건도 위원장)
(사진=박건도 위원장)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26일 89세 일기로 사망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한 정부 방침을 그대로 따르기로 한 것과 관련 제주도 차원 거부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박건도 제주주민자치연대 참여자치위원장은 29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는 노태우 국가장을 거부하라'는 피켓을 들고 국가장 거부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일부 지자체는  12·12군사쿠데타, 5·18광주민중항쟁 무력진압으로 법원으로부터 17년형을 선고를 받은 고(故)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는 것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제주도는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온라인 분향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박건도 위원장은 "내일(30일)까지 국가장이라 당장 뭐라도 해야겠다 싶었다"면서 "국가폭력으로 너무나도 많은 희생을 겪어야 했던 제주는 4·3 정신을 계승하는 평화의 섬으로서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국가장을 거부했어야 했다"고 규탄했다. 

그는 "이미 광주·전남·전북·충남·세종에서는 국가장을 거부했다. 이석문 제주도 교육감을 포함한 11명의 교육감 역시 장례위원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가 온라인 분향소를 차리고 조기를 게양하는 일은 4·3 영령과 도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전국 17개 특·광역자치단체중에서 광주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세종시가 조기를 게양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별도의 분향소 역시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 울산시와 강원도, 충남도, 충북도, 경남도는 조기는 게양했지만 분향소는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