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독감이 전국적으로 퍼져 양계업계의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24일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저녁식사로 삼계탕을 시식하는 행사를 벌였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저녁, 제주시내에서 '내놓으라'는 한 음식점에서 저녁식사로 삼계탕 시식을 했고 그 행렬에 제주도청 실.과장 30여명도 동참했다.

이는 도내에서도 닭과 오리를 취급하는 유통업체·음식점들이 닭과 오리고기의 소비가 줄면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지사가 직접 시식하여 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삼계탕 파티'를 갖는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조류독감의 피해 확산에 대한 근본적 대책 마련은 미룬채 '삼계탕만 먹는다고 제주도가 조류독감 예외지역이 되느냐'는 이야기가 관청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

조류독감은 지난 5일 충북 음성군의 한 종계장에서 바이러스(H5N1)가 발견된 뒤 급속하게 확산돼 충남, 경북, 전남 등 전국적으로 퍼지면서 이로 인한 양계업계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내에서도 조류독감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가 확산되면서, 한 대형마트의 닭고기 매출액이 평상시 35만원에서 22만원대로 떨어지고 모 삼계탕 집 매출액도 30%가량 떨어지는 등 도내 양계 업계나 관련 도매업계가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차 심각한 상황을 반영이라도하듯, 한라제주육계조합에서도 하루평균 7000마리 정도의 닭을 판매하던 것이 5000마리 정도로 줄어 울상을 짓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조류독감이 문제시 되는 것은 바로 정부가 감염경로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있어 초기 진압에 실패하면 걷잡을 수 없는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제주가 아무리 청정지역이라 한 들 조류독감 감염에 예외가 아니라는 게 도민들의 일반적인 시선이다.

도내 양계 업계 관계자는 "확실한 방역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이유로 양계업체와 도매업계가 '장사가 안된다'며 아우성치고 있는 상황 아니냐"며 "도지사의 삼계탕 시식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근본적인 대책 마련으로 시원스런 모습을 보여달라"고 불편한 마음을 표출했다.

따라서 우지사의 이번 삼계탕집 행보는 여전이 '청정 제주는 조류독감 지역 예외'라는 안일한 시각을 심어줄 우려가 높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제주도가 최근  공식 선포한 '소 청정 지역'은 널리 알려졌을지 모르지만  '청정 시스템 구축'은 그렇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결국 제주도가 '청정' 지역이라는 자랑거리가 있지만,  확실한 가축 방역 대비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언제나 청정 이미지가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게 이날 도지사를 비롯 관련 실.과장들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우려섞인 시선일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