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게 닫힌 국정원 제주지부 (사진=박소희 기자)
굳게 닫힌 국정원 제주지부 (사진=박소희 기자)

국정원과 경찰이 주말 오전 제주지역 진보 인사들을 연행하자 제주지역 진보진영이 강하게 반발했다. 

국정원이 대공수사권을 사수하고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정을 가리기 위해 희대의 악법인 국가보안법을 앞세워 농민단체와 노동계를 대상으로 공안몰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정원 제주지부와 제주경찰청은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을 우려 등이 있다는 이유로 18일 오전 8시15분께 제주국제공항에서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을 긴급 연행했다.

이어 오전 8시30분께 진보당 제주도당 당사에 11명의 인력이 투입해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위원장에게도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고창건 사무총장은 제주경찰청에, 박현우 위원장은 국정원 제주지부에 인치돼 분리 조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반국가단체를 만들어 친북활동을 했다는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공안탄압 저지 민주주의 수호 제주지역 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1시 국정원 제주지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공안탄압 저지 민주주의 수호 제주지역 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1시 국정원 제주지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갑작스런 강제 연행이 이뤄지자 '공안탄압 저지 민주주의 수호 제주지역 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1시 국정원 제주지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국정 생존 전략으로  '희대의 악법'인 국가보안법을 꺼내들었다고 규정했다. 

'이태원 참사'와 '외교 참사'로 정권이 흔들리자 '마녀사냥'과 '공포정치'로 정당성을 유지하려고 한다는 설명이다. 

두 사람의 법률대리인 고부건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주말에 기습적으로 영장을 집행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면서 부정적 여론을 피하려는 '수작'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두 사람을 국정원과 경찰청에 각각 분리 인치한 것도 변호인 조력권을 무력화해 진보세력을 옭아매려는 수작이라면서 향후 수사 기관의 위법성을 낱낱이 밝히겠다고 했다. 

 발언을 하고 있는 고부건 변호사와 김윤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의장(왼쪽).(사진=박소희 기자)
 발언을 하고 있는 고부건 변호사와 김윤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의장(왼쪽).(사진=박소희 기자)

김윤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의장은 고 사무총장에 대한 연행은 농민단체 탄압이라면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김윤천 의장은 "출석에 불응할 우려가 있어 체포영장을 집행한다"고 했다면서 이는 농민들이 전면적인 투쟁을  결의하자 이를 위축시키기 위해 계획한 연행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농민을 건드리고 끝이 좋았던 정권은 없다"고 경고했다. 

박현우 위원장은 예비 신부인 한아영 씨는 접견이 이뤄지지 않자 현장에서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한 씨는 "당사 이전을 위해 짐을 정리하던 중이었는데 갑자기 국정원 관계자들이 들이닥쳐 박 위원장의 손에 수갑을 채웠다. 밥도 못 먹고 있는 것으로 안다. 아무 죄 없는 사람을 왜 잡아 가두고 만나지도 못하게 하냐"면서 부당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