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열린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제413회 임시회 폐회 중 4차 회의에서 고의숙 교육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지난 9일 열린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제413회 임시회 폐회 중 4차 회의에서 고의숙 교육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도교육청은 지금까지 4·3의 전국화를 위해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이 같은 역할에 다소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9일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제413회 임시회 폐회 중 4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실과 민주시민교육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고의숙 교육의원(제주시 중부)은 “오는 20일부터 4월9일까지 4·3평화인권교육 주간이 운영된다”며 “특히 75주년을 맞는 올해 4·3의 전국화를 위해서 상당히 중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진행된 교육행정질문에서 교육감에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4·3평화인권교육’을 전국 공동으로 운영하자는 건의를 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더니 교육감이 ‘그러겠다’고 답했었다”며 “실제로 김광수 교육감이 제안을 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오정자 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은 “(제안 여부를)파악하지 못했다”며 “오는 23일 협의회가 열리는데 그 자리에서 제안할 예정이라고 알고 있다”고 답했다. 

오정자 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지난 9일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제413회 임시회 폐회 중 4차 회의에서 오정자 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그러자 고 교육의원은 “당장 교육 주간이 20일부터 시작인데 23일에 제안해서 어떻게 공동 운영이 진행되겠느냐”며 “그 자리에서 공동 운영을 결정한다고 해도 그에 따른 행정 절차도 필요할 텐데 (시기상 늦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광수 교육감이)전국적으로 운영할 의지가 있었다면 1월이나 늦어도 2월엔 진행됐어야 한다”며 “지난 교육행정질문이 있고 나서 지난 1월에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열렸는데 교육감이 제안을 안 한 것으로 보인다”고 따졌다. 

그러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4·3평화인권교육은 4·3의 전국화를 위해 대단히 중요하고 이는 4·3을 대한민국의 역사로 쓰는 일에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10일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 통화에서 “김광수 교육감이 지난 1월 열린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해당 사안을 제안하지 않은 건 맞다. 당시엔 역사 교과서에 4·3 관련 학습요소를 반영하는 데 집중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23일 열리는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김광수 교육감이 추념식 행사와 교육 주간을 홍보하고 함께 운영하자는 제안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밖에 24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전국 시도교육청 장학사 연수를 통해서 교육 주간을 홍보 및 여러 교육 자료를 안내하고 다른 시도에서 4·3 관련 교육을 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