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생산비 보장 촉구 궐기 대회에 참여한 한 농민이 근심어린 표정으로 트럭에 실린 마늘을 바라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마늘생산비 보장 촉구 궐기 대회에 참여한 한 농민이 근심어린 표정으로 트럭에 실린 마늘을 바라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제주 지역 마늘 생산 농민들이 정부와 제주도정에 마늘 생산비 보장을 촉구했다. 올해산 마늘 수급대책이 불안정해 마늘 수확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농민들의 한숨이 깊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서귀포시 대정읍 지역 마늘 농민 등으로 구성된 마늘생산자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마늘생산비 보장 촉구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 참가한 농민들은 "정부 수매 3만 톤을 전국 마늘 생산자 협회에서 요구했는데 아무런 대답이 없다"고 성토했다.

농민들은 정부가 양파의 경우 수급 조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마늘에 대해서는 이중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소비자 물가를 운운하며 수입 농산물로 메꾸어 가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의무와 농업, 농촌을 보호 육성해야 하는 의무를 저버린 것"이라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영훈 제주도정을 향해 "정부 각료와 정부대책만 바라보는 제주도정 관료들은 반성해야 할 것"이라며 발 빠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마늘 생산 농민들은 △정부수매와 농협수매 동시 시행 △수급조절용 마늘 3만톤 즉각 수매를 정부에 촉구하고, 제주도정을 향해 농협 미계약 물량에 대한 별도 수매 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