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1시 전국 농‧어업인과 진보정당 관계자 등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민 및 전국 농·어민 생존권 사수!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반대 전국대회'가 열렸다. (사진=박소희 기자)
28일 오후 1시 전국 농‧어업인과 진보정당 관계자 등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민 및 전국 농·어민 생존권 사수!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반대 전국대회'가 열렸다. (사진=박소희 기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평가에 그동안 방류에 반대해온 제주도내 농어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및 CPTTP 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5일 성명을 내고 "우리는 과학을 가면을 쓴 반생명적 만행을 저지르려는 일본 정부와 IAEA 계획을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전날인 4일 일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은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다'는 내용이 담긴 종합보고서를 전달했다.

IAEA는 해양방류 방침을 정한 일본의 요청을 받고 2021년 7월 11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그동안 부문별 중간보고서를 낸 바 있다. 이날은 포괄적 평가를 담은 종합 보고서를 발표한 것이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IAEA조사단이 2년에 걸쳐 평가했다며 적합성은 확실하다고 보고 있다. 이로써 오염수 방류계획에 대한 국제적 명분을 얻은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 시기 결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범도민운동본부는 이를 두고 "일본 정부와 IAEA의 담합"이라고 주장하며 규탄하고 있다.

이 단체는 "IAEA는 국제기구라는 가면을 쓰고 사실상 일본의 불충분한 자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한 자료를 신뢰한다며 대놓고 일본 정부의 편을 들고 있다"면서 "IAEA가 인류와 해양생태계의 안전보다 핵발전을 지속하는 것이 더 중요한 기구임을 다시금 확인시켜 줬다"고 꼬집었다.

또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가 설계된 것이 2015년 IAEA에 의해서였다는 점, 당시 총재가 일본 정부 외무성 출신의 아마노 유키야였다는 점, 최근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의 해양투기를 위해 IAEA에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폭로된 점 등 IAEA의 신뢰를 뒤흔드는 문제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여전히 과학계에서는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지속해서 제기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와 IAEA의 시료 채취와 검사 핵종, 대표성과 모형에 관한 가정, 생명 영향 평가 등에서 검증의 보편성과 공평성을 찾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특히 파문을 일으킨 스트론튬 농도의 경우를 보면 정량성과 재현성도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이 과학계의 설명"이라며 "게다가 과학은 만능도 아니다. 해양이라는 공간은 과학이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하는 미지의 영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도록 힘을 모아 나갈 것"이라며 "핵발전 카르텔과 이권 세력을 대변하는 몰상식한 찬핵 세력에도 분명한 경고를 보낸다. 해양투기에 찬성하는 정치인들을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 단체는 오는 12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앞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도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