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처벌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는 강경흠 제주도의원과 관련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발 빠르게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고 강 의원에 대한 제명 결정을 내렸다. 시민사회는 강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의회에서 강 의원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지난 13일 본회의가 열렸지만 김경학 제주도의장은 이와 관련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공식적인 입장표명이 아직 조심스러운 눈치다.

도의회는 의원들이 직접 징계를 논의하는 윤리특별위원회를 소집하보다 민간인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소집해서 이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구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 의원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윤리특위에서 징계를 논의하는 데 부담이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김경학 의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어쨌든 지역 주민이 직접 선출한 의원이다. 그러다보니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야 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사안이 중하다. 윤리특별위원회 내에 민간인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가 있다. 윤리특위 자문위를 구성해서 이 사안에 대한 의견을 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도의회는 이와 별도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원내대표 들과 함께 14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논의 이번 사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간담회 결과를 공개할 것이냐는 질문에 김 의장은 “이 사안에 대한 공개 여부와 관련해 논의가 모아지면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