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농민단체 6개로 구성된 '제주 농민의 길'은 25일 제주도청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도내 농민단체 6개로 구성된 '제주 농민의 길'은 25일 제주도청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제주도내 농민들이 농산물 수입개방 정책을 저지하고, 기후위기 시대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기 위해 뭉쳤다.

도내 농민단체 6개로 구성된 '제주농민의길'은 2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립을 알리며 "제주 농업과 제주 농민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전국농업기술자 제주도연합, ㈔제주도친환경농업협회, ㈔제주양배추생산자연합회, ㈔제주당근생산자연합회 등으로 꾸려졌다.

제주농민의길은 "농자재 가격과 인건비, 유류대 등 모든 농업생산비가 폭등한지 오래고, 인력난 해소는 요원하다"면서 "폭염으로 밭에서 목숨을 잃는 농민이 속출하고, 겨울 한파·봄 이상 저온현상으로 제대로 된 수확을 하지 못하는 등 기후재난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도 심각하다"고 상황을 전했다.

또 "타 지역 농민들은 벌써 농업의 파산을 이야기하는 실정"이라며 "섬지역 특성으로 인한 해상물류비 문제, 투기 세력의 농지 침탈로 인한 임차료 상승 등 제주는 더 처참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대부분을 빚을 내서 농사를 짓지만 최소한의 수익도 못내 부채만 점점 쌓여가고 있다. 국내 농가 연 평균소득이 900여만원으로 집계되는 등 노동자의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단체는 정부 및 제주도정이 이러한 위기 상황에도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농업의 위기는 국가의 위기와 직결된다고 주장하며,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도내 농민단체들과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농민은 전국민의 4%로, 식량자급률은 46%, 곡물자급률은 19%"라며 "지금이라도 공익적 가치를 위해 일하는 농민의 삶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수입 개방농정을 철회, 우리나라의 식량주권이 사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