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부터 9월 23일까지 이틀간 화북포구 일원에서 화북포구 일원에서 제주의 옛 관문인 화북포구를 주제로 한 '제2회 화북, 포구문화제'가 열린다.

문화제 첫날인 22일 옛 화북포구로 부임한 목사행렬이 시연된다. 기마대, 취타대, 목사부임 행렬, 화북동민속보존회의 길트기 퍼레이드로 문을 여는 문화제는, 화북동 지역문화예술 단체 공연 오현고등학교 교악대 공연 화북을 주제로 한 뮤지컬 갈라쇼 등으로 이어진다.  가수 이정과 편승엽의 축하공연도 준비돼 있다.

둘째날에는 어린이 해신제 봉행 시연을 시작으로 마술사 레이 매직 퍼포먼스, 청소년 버스킹, 인디밴드 홍조밴드 공연 등이 펼쳐진다.

옛 제주의 관문인 화북의 오랜 역사를 마을이야기, 해신제, 대비모주 유래 등으로 나누어서 화북포구의 역사문화를 이해하기 쉽게 구성한 화북주제관에 운영되며 이외에도 진성쌓기, 전통해녀복 입기, 민속놀이 체험 등 다채로운 역사문화형 체험이 마련된다. 부대행사로 '보트타고 유적지 탐방', '깅이잡기·고망낚시 체험', '옛길따라 걸을락(樂)', '어린이 사생대회'가 준비돼 있다.

고혁수 화북동축제추진위원장은 “화북, 포구문화제를 통해 제주의 옛 관문인 화북포구와 해신사, 화북진성, 별도연대 등 관내 역사문화 자원을 연계하여 화북동의 문화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승·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