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대규모 예산 삭감으로 인해 전국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고용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 지역 사회적경제 지원 조직들은 이와 관련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우선 제주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을 위한 긴급 대출 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참여해 자체 조성한 제주사회연대기금 ‘고팡’을 활용해 기업 당 최대 500만원(대출금리 1%)을 한도로 긴급 융자에 나선다.

9월 25일까지 신청을 마감해 추석 전 지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단 고팡과 협약을 맺은 기업이나 협약의사가 있는 기업만 해당된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누리집(www.jejusen.org) 참조하면 된다.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3차 제주사회적경제 융자지원사업을 시기를 앞 당겨 진행한다. 지원대상은 제주지역 사회적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로 단기자금은 한도가 2000만원(대출금리 고정 3%)이다. 성장기자금은 한도가 최대 1억(대출금리 고정 3%)로 오는 10월4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세부 사항은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누리집(www.jejuhub.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이와 함께 사회적경제에 대한 급박한 정부 정책의 변화에 따라 위기상황을 맞은 제주기업을 대상으로 재무 및 경영 관련 무료 긴급 컨설팅도 진행한다.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의 급작스러운 정책 변화로 현장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관련 법률과 조례에 따라 성실하게 취약계층 고용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온 제주기업들이 기본적인 생존방안을 찾을 있도록 국가 못하면 지방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의 일방적인 사회적기업 일자리 지원 중단 정책에 따라 고용위기 등 직접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 사회적기업은 총 64개 기업이며, 일자리 지원을 받고 있는 인력은 총 299명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