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그간 논란이 되어온 들불축제 폐지 여부를 추석 이전에 결정할 예정이다. 제주시는 들불축제 존치 여부를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키로 하고, 공론조사 방식으로 숙의형 정책개발 원탁회의 방식을 채택했다. 원탁회의 참여자 200여명은 들불축제 존치, 폐지, 3대안 마련 중 하나로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에 따른 권고안을 마련하고 있다. 제주시는 이 권고안을 토대로 들불축제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이런 와중에, 공론조사 참여자 구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세대별 배분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 공론조사의 핵심은 참여자 구성의 형평성과 공정성에 달려 있다. 특정 의견을 가진 구성원의 비율이 높거나 편향적이라면 애초 공론조사 설계가 잘못되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공론조사는 여론을 묻는 방식 중 하나인 만큼  참여자의 성과 연령, 지역 인구비를 고려해 참여자 구성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인 원칙이다. 하지만 제주시가 진행한 들불축제 공론조사가 경우 참여자들의 연령대 비율이 편향되었다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간과 돈을 들여 공론조사를 진행하고서도 신뢰성에 의심을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제주녹색당은 "참여단은 최소한 성별, 연령별, 지역별 전체 인구비를 고려해 구성해야 하며, 그 가운데 찬성과 반대 의견의 비율을 맞춰야 한다. 그런데 들불축제 원탁회의에는 인구대비 참여단 구성이 엉터리로 짜여졌다."고 비판했다.

들불축제 공론조사 참여단 연령 비율(표=제주녹색당)

제주녹색당은 21일 발표한 논평에서 "참여자 중 아래 표에서 보는 것처럼 제주시를 기준으로 만18세 이상 전체 시민 중에서 28.4%를 차지하는 60대 이상의 시민이 이번 원탁회의에서는 51.3%를 차지했다. 반면 만 18세 이상 20대의 경우에는 단 2명만이 참여해 인구 구성비로는 16.5%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1.07%의 비중밖에 차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시는 (공론조사) 청구인들이 요구한 검증위원회 구성을 묵살하고, 빠른 시간에 결과를 내려는 졸속 추진으로 예산을 낭비하고 논란만 키우는 결과를 낳았다."면서 원탁회의 운영 미비에 대해 공식 사과와 공론조사 재설계 및 진행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