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사회단체 21개와 개인 167명으로 꾸려진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시민사회단체 21개와 개인 167명으로 꾸려진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주)한화시스템이 제주에 소형 위성 제조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에 속도를 내는 것을 두고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기후위기를 악화시키고, 제주섬이 군사화될 수 있다는 우려다.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20일 회의에서 한화시스템이 가칭 '하원테크노캠퍼스부지(옛 탐라대 부지)'에 신청한 공장 신축 개발행위를 조건부 허가했다. 제주도와 한화시스템은 다음해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연말까지 건축행위 등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이 사업은 지하 1층·지상 2층에 건축면적 1만514.3㎡, 연면적 1만6177㎡ 규모의 '우주센터'를 짓는 계획이다.  센터에는 우주산업 기반 시설인 저궤도 위성 AIT(Assembly·Integration·Test, 위성체 총조립 및 기능.성능 시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단체는 이에 대해 "센터 건립이 추진되면 제주의 군사화도 급속 추진될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어 "하원 주민들이 공동목장을 기부한 당시 교육공간으로 운영되던 사업부지는 자본고 군사의 협력체로서 우주산업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며 "환경을 포함, 여러 결정적 피해가 있을텐데 제주도정이 지역주민과 충분한 논의를 거쳤는지 의문이다. 도정은 '테크노 벨리'라는 기술주의적 용어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한화가 생산 발사하는 위성은 소형 '합성개구레이터(SAR)' 위성으로, 전천후 날씨로 관측이 가능해 군사위성으로 널리 쓰인다"며 "특히 한화시스템은 민간 저위도 위성을 활용해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상용 저궤도 위성 기반 통신체계' 사업 참여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센터를 건립, 민간위성 뿐만 아니라 군사위성 생산 및 민간 위성을 활용한 군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한 시도"라며 "계획대로라면 강정해군기지에서 차량으로 10분거리에 센터가 세워진다. 미국의 전초기지인 강정해군기지는 올해 8월 캠프 데이비드 선언으로 사실상 한미일 동맹이 선언된 상황에서 향후 그 기능이 확대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는 이달 말 첫 정찰위성을 미국 '스페이스X'를 통해 발사할 계획인데, 비슷한 시기 제주 해상에서 군의 고체 연료 우주발사체도 시험 발사할 예정"이라며 "후자는 군 초소형 정찰위성을 저궤도에 올리기 위한 사실상의 최종 시험발사"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평화의 섬' 제주가 항공우주전쟁섬이 될 지 모른다는 우려는 현실이 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한미 당국이 우주산업 협력을 통해 한미동맹을 우주동맹으로 격상시키고, 한미일 동맹을 강화하려는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며 "이 상황에서 북한도 정찰위성을 발사해 군사적 긴장이 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비경쟁으로 피해를 보는 이들은 일반 시민이다. 로켓발사로 토양과 해양이 오염되고, 오존층이 파괴되는 등 지금보다 더욱더 기후재앙 악화에 고통받을 것 "이라며 "제주도는 당장 사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개인 167명과 21개 단체도 뜻을 함께 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강정천을지키는사람들 ▲강정평화네트워크 ▲경기녹색당 ▲기후위기기독인연대 ▲녹색당 ▲마르끄스주의혁명정단 '혁명적패배' ▲블랙리스트이후 ▲비무장평화의섬제주를만드는사람들 ▲비평그룹시각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아름다운붉은선 ▲여성병역거부자모임 ▲정의당대전시당 ▲정의당 세종시당 생태위원회 ▲진보당제주여성-엄마당 ▲제주기후평화행진 ▲평화어머니회 ▲평화의바다를위한섬들의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Asian Refugees United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