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위성발사 다음날인 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앙을 현실로 만든 군과 무기자본 한화의 위성발사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박지희 기자)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위성발사 다음날인 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앙을 현실로 만든 군과 무기자본 한화의 위성발사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박지희 기자)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위성발사 다음날인 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앙을 현실로 만든 군과 무기자본 한화의 위성발사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인 4일 서귀포시 중문해수욕장 남쪽 해상에서 한화시스템은 자체 개발.제작한 '합성개구레이더(SAR)'를 바지선을 활용, 해상 발사했다.

SAR(Synthetic Aperture Radar)은 공중에서 지상이나 해양에 레이더파를 순차적으로 쏜 뒤, 파장이 굴곡면에 반사돼 돌아오는 미세한 시간차를 선착순으로 합성해 지상 지형도를 만들어내는 시스템이다.

제주도는 이를 두고 에너지 탐사, 자연 모니터링, 재해.재난 감시, 안보 분야 등에 활용도가 높다며 "이번 계기로 제주에 본격적인 우주기업들의 투자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단체는 이를 두고 제주가 군사기지의 전초가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발사 당일 주민들에 대한 사전 예고가 미흡한 점도 지적했다.

이 단체는 "며칠 전 첫 발사 예정일이 언론에 보도되기 전까지 해상 발사대가 무엇인지, 왜 세워졌는지,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인근 주민들은 행정으로부터 아무런 통보나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발사 2시간 내에 진행된다는 제주도의 안내 문자가 있었지만, 그로부터 30분도 안돼 발사됐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로켓발사가 안전하다면 왜 안전을 요하는 문자가 필요한 것이며, 사람들이 안전이 정말로 중요했다면 왜 예정시간도 안됐는데 발사된 것인가"라며 "발사시 굉음과 진동은 강정과 대정을 비롯, 인근 지역에도 뚜렷이 감지됐다"고 말했다.

또 "제주도와 국방부, 한화시스템에게는 위성발사가 기쁜 일인지 몰라도 제주에 살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과 느닷없이 학살을 당해야 했던 해양 생명들에게는 생존권 박탈, 환경 파괴, 기후재앙 악화, 군사화 증가 등 '현실화 된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영훈 도정은 향후 한화우주센터에서 양산되는 관측 위성을 제주 농업, 환경 등의 분야에 활용하고 통신 위성은 제주의 미래 신산업인 도심 항공교통 산업과 자율주행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한다"며 "하지만 한화시스템은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사업 참여를 추진 중이다. 이곳에서 제작되는 모든 위성들은 군사적 목적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 단체는 "현재 사실상의 한미일 동맹이 선언된 것을 감안할 때, 오영훈 도정의 우주산업 지원과 한화우주센터 구축은 제주해군기지와 더불어 제주를 한미일 전쟁동맹의 소용돌이에 급속히 휘말리게 할 것"이라며 "제주도는 로켓 발사를 중단시키고, 한화우주센터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옛 탐라대학교 부지인 하원테크노캠퍼스 내에 위성개발제조(AIT) 센터를 중심으로 한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현재 제주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 등 사전절차를 마쳤다.

제주도는 한화시스템에서 12월 중 공장 설립 승인신청 등 인허가 서류를 제출하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