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포장 공사 중인 도로(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재포장 공사 중인 도로(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4일 도로 보수, 차선 도색 등 도로환경을 정비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 그린도시 조성 위한 도로시설 일제 정비"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제주도 홍보자료의 언어 오용이 심각하다.

'그린도시'란 기후위기 문제를 해소 혹은 완화하기 위한 도시 개념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도시를 말한다. 하지만 도로포장과 차선 도색 등 도로 정비 사업은 탄소중립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자료를 뜯어봐도 이번 도로 정비 사업이 탄소중립에 어떤 도움이 된다는 것인지 전무하다.

제주도는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해 도·행정시 합동으로 도로변 일제 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국제공항부터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를 잇는 도로와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주요도로인 공항로, 노형로, 평화로, 한창로, 동광로 등을 중심으로 집중 정비를 추진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도로 보수, 차선 도색, 도로안전시설물 정비, 측구, 도수로 등 퇴적물 제거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도·행정시 도로보수원 45명을 활용해 최근 수시로 발생하는 포트홀 정비는 물론 도로변 제초, 가지치기, 배수로 퇴적물 제거 등도 병행 중이다.

양창휜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에 걸맞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해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제주 그린도시 조성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로정비 사업을 추진하면서 굳이 적합하지 않은 '그린도시'라는 표현을 멋부려 쓰고 있는 셈이다.  

'그린도시'가 제주에서 고생이 많다. 제주도는 자동차 감축 및 도로녹지화 계획 등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그린도시' 조성 사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