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지희 기자)
(사진=박지희 기자)

제22대 총선 공식선거운동 첫날,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강순아 녹색정의당 후보가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노동 관련 4개 분야, 세부 10대 요구안에 대한 정책협약을 맺었다.

강 후보와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8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 측이 도내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정책제안을 한 것과 관련, 모든 안에 동의한 후보는 강 후보 뿐이다. 

정책협약 내용을 보면 노동 입법 분야에 대한 노조 요구안은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노조법 2.3조 개정 ▲이주·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 기본권 확대 ▲주4일제 도입 및 노동시간 상한제 도입 ▲중대재해처벌법·산업안전보건법 전면 적용 등이다.

사회 공공성 강화 분야로는 ▲부자증세, 복지재정 확대 ▲의료·돌봄 국가책임 공공성 강화 ▲에너지 공공성 확대 ▲기후정의 국가책임 강화 등이다.

노조는 정치개혁 분야에선 ▲위성정당방지법, 비례대표제 확대, 결선투표제 도입을, 지역사회 분야에선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도 제시했다.

강 후보는 "이번 22대 총선은 국민들이 윤석열 정권 심판을 강력히 주문하는 선거"라며 "그러나 3번의 토론회를 거치는 과정에서 구체적 대안을 갖고 이야기하는 후보들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는 5인 미만 사업장 비율에 전국에서 가장 높지만 여기에 동의하는 후보가 저밖에 없다"며 "기후위기 최전선인 제주에서 문제를 타개해나가야 하지만 이것에 대한 대책 역시 아무도 갖고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저는 '정의로운 전환법'을 제정, 화석연료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시키고, 관련 노동자들도 지켜낼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2공항 역시 최선두에서 막아내고, 윤석열 정권에 대한 심판도 제대로 해낼 것"이라며 "요양보호사로 일한 경력으로 지역 내 돌봄 시스템을 만들고, 노동자의 여건까지 함께 보장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