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작전’이 개봉 전 치밀한 작전으로 관객과 미디어를 속였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의 관람 등급을 언론플레이에 활용했다.

‘작전’은 1월28일 언론시사회에서 보도자료와 함께 호소문을 살포했다. 영등위가 이 영화를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으로 판정했다면서 문제를 제기했다. 모호한 기준과 주관적인 잣대로 등급을 분류했다고 총체적으로 비난했다.

이날 호소문은 여러모로 의뭉스러웠다. 1월21일 발표된 등급 결정을 왜 7일 뒤에야 발표했는지 일단 의문이다. 미디어가 한꺼번에 모이는 시사회에 맞춰 이슈를 만들려는 전략일 수 있다.

영화사 비단길은 호소문을 통해 “영등위가 ‘작전’에 대해 폭력성과 대사, 모방 위험을 이유로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 판정을 했다”며 “이는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침해해 한국 영화산업의 퇴행을 낳을 수 있는 불합리한 결정이다”고 주장했다.

영화를 관람한 영화 관계자들은 영등위 등급 판정의 문제점에 대체로 동의했다. 공개된 영상물에서는 청소년이 관람할 수 없을 정도의 선정적인 장면이나 지나치게 폭력적인 장면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것은 그러나 영화 ‘작전’의 작전이었다. 이날 상영된 영상물은 영등위가 청소년 관람불가로 등급을 매긴 원본이 아니다. 욕설, 비속어 등이 6분 가량 잘려나간 수정본이다. 영화사 측은 이 중요한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영등위의 불합리한 결정이 언론의 질타를 받는 사이 ‘작전’은 영등위에 재심의를 요청했다. 6분을 삭제한 119분짜리 영상물로 등급 판정을 받았다. 결국 ‘15세 이상 관람 가’를 받아냈다.

영화사는 이 사실을 곧바로 미디어에 전했다. “한국 영화계에서 영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보장받을 수 있고 앞으로도 한국 영화들이 열띤 기획, 창작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판로가 보장받은 듯하여 한국 영화 산업의 앞날은 밝은 듯하다”면서 의미를 부여했다. 재심의를 받은 영상물이 수정본이었다는 사실은 역시 밝히지 않았다.

영화 ‘작전’의 작전에 휘말린 영등위는 오락가락 기관이 돼버렸다. 같은 영상물을 두고 등급을 번복한 것처럼 됐다. 수정본을 관람하고 영화사의 처지를 대변한 미디어는 이 작전에 이용당했다.

‘작전’ 측은 “심의 일정 때문에 급하게 125분짜리로 심의를 받은 것이다. 세부 편집에 못 들어가서 편집하고 순화한 것은 있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