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제주지사.
최근 일부 단체의 4.3특별법 헌법소원과 행정소송이 제기된 것에 대해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하며 적극 대응 입장을 시사했다.

김 지사는 16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알다시피 제주도민들은 뜻하지 않은 4.3 사건으로 인해 인적.물적 피해 등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시련과 고통을 겪었다"며 "다행히 지난 2000년 여야 합의로 ‘제주4.3특별법’이 제정된 후 정부차원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사업이 추진돼 도민과 유족의 한을 일부나마 풀어주었다"고 했다.

이어 "도는 4.3특별법의 입법취지와 4.3위원회의 희생자 결정을 존중해 각종 위령사업과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특히 제61주년 희생자 위령제를 앞두고 도민사회의 갈등을 극복해 지난날 아픈 상처를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치유하고 미래성장동력으로 삼자는데 뜻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4.3문제는 갈등이 재연되어서는 안되므로 모든 문제를 화해와 상생으로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헌법소원 등의 청구인들도 이런 제주도의 입장을 혜량해 법적 판단보다는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히 "만일 헌법소원 등이 심의된다면 이런 제주도의 염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4.3관련 헌법소원 및 행정소송에 따른 제주도의 입장'을 통해 "4.3문제로 인해 갈등이 재연되는 현상을 우려하면서도 이 모든 문제를 화해와 상생으로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헌법소원 등의 청구인들은 법적 판단보다는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길 희망한다. 헌법소원 등이 심의된다면 이러한 제주도의 염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유족회 등 이해 당사자들도 이에 대해 냉철히 임해줄 것"을 말했다.

한편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4.3과 관련해 국가가 인정한 희생자 1만3000여명 전원을 ‘폭도’로 매도해 4.3유족들로부터 거액의 손해배상소송에 휘말린 극우보수 세력들이 최근 헌법소원과 함께 행정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