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언론이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인구 규모, 지역내 총생산, 지역연고 기업체 수 및 광고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제주지역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역언론사의 수가 많다는 것이 그 배경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신학림)이 18일 오후 5시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주최한 '지역언론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위기의 지역언론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주지역 언론 활성화를 위한 진지한 모색이 이뤄졌다.

토론은 전국언론노조 이재희 부산일보지부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날 '제주지역 현황과 위기대처방안'에 대한 주제발제를 맡은 고영철 제주대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매스컴 전공 지도를 맡고 있는 교수로서 학생들이 졸업후 갈데가 없다"는 말로 열악한 제주언론 시장의 안타까움을 대신했다.

고 교수는 "최근 3개의 일간지(제주.제민.한라일보)와 3개의 주간지(제주타임스, 서귀포신문, 제주관광신문), 1개의 인터넷 신문 겸 주간지(제주투데이)가 발행된다는 것은 제주시장 규모에 비해 많은 것"이라며 "인국 252만과 382만명의 대구와 부산이 주요 일간신문이 2-5개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지방일간지만 구독' 14.8%, '중앙지와 함께 구독' 85.2%

고 교수는 "제주지역 주민들의 신문구독형태를 보면 '지방일간지만 구독하고 있다'고 응답한 독자는 전체의 14.8%인 반면 '중앙지와 지방지를 함께 보고 있다'고 응답한 병독자는 85.2%에 이르고 있다"며 "대부분 지방지의 점유율이 20% 내외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광고주의 협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조.중.동'을 비롯한 중앙종합일간지의 시장 점유율이 무려 78.6%에 달하고 있는 반면에 지방지들의 점유율은 고작 8.8%에 점유율에 불과해 지방지들이 고사직 전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지방지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중앙지와의 경쟁도 동시에 감내해야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  지역신문 경영수지 날로 '악화'

고 교수는 지역신문의 심각성에 대해 2002년 경우 71개 지방신문사 중에 부산일보, 강원도민일보, 국제신문 등 3개 신문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신문이 자본잠식상태에 있거나 적자경영을 하고 있는 사실을 예로 들었다.

특히 "문화관광부의 2002년도 언론사 경영실태 분석에 따르면 전체 지방신문사의 매출액이 중앙일간지의 1/10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제주지역 3개 일간지도 경영적자폭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실제 한국언론재단의 2003 한국신문방송연감에 따르면 제주일보는 2001, 2002년 연이어 적자지속 현상을 보였으며, 제민일보는 2001, 2002년 모두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경영상 문제는 광고 판매 부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국내 독자수가 급속하게 줄고 있다는 것"이라며 "특히 중앙지보다 지방지 경우가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이어 한국언론재단의 수용자 의식조사 결과를 통해 "중앙지 구독률은 1996년 68.5%에서 2000년 53%로 떨어졌으며, 지방지 구독률은 96년 15.1%에서 2000년 8.4%로 4년만에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100가구 중 8가구만이 지방신문을 구독하고 있는 셈"이라고 현실을 짚었다.

이어 "구독하지 않는 가구도 94년 16.9%에서 96년 30.7%, 98년 35.5%, 2000년 41%로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 '1가구 1개 지역신문 보기운동' 및 '신문활용교육(NIE)' 확산 제안

고 교수는 "현재 신문구독자의 평균 구독시간이 하루 37분으로 나타나 있다"며 "정보 홍수화 시대의 가속화에 따라 이 같은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제주지역 신문들에 대한 지면혁신 방안으로 △ 지방 정치면 신설을 통한 지역의정 감시 강화 △국제면 신설을 통한 열독률 강화 △문화면의 특화 △ 동정(사람들)란의 특화 △환경감시 비판 및 대안제시 등 저널리즘 기능의 강화 등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1가구 1개지 지역신문 보기운동'과 신문활용교육(NIE) 확산을 제안했으며, ''신문공동배달제' 도입과 '(가칭)지역신문발전지원법 제정' 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신문협회 대표 포함은 문제'

김순기 경기일보 기자(경인일보지부 위원장)는 '바람직한 지역언론발전지원법안 모색'을 주제로 한 발제에서 △매체 난립 △열악한 재정구조 △소유구조와  운영형태의 왜곡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권력의 과도한 중앙집중 △중앙 거대신문의 부차별적인 시장 침탈 등 지역신문이 놓인 위기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나라당과 통합신당이 발의한 `지방언론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과 `지역신문발전지원법안'을 비교했다.

김 위원장은 "한나라당이 제기한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위원회 구성원 11인 가운데 국회 추천 5명을 둔 것은 지역언론을 정치권의 영향 아래 두겠다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원 대상인 지역신문 사주와 지역언론을 고사위기에 몰아넣은 신문협회 대표를 포함시키는 것도 문제가 있다"며 "정치권이 위원수를 배분하고 있는 방송위원회의 전철을 지역신문위원회가 밟아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대부분의 지역 토호 사주들은 겉으로는 적자를 외치면서도 절대 신문을 놓지 않는다"며 "이는 신문은 망가지더라도 사줄들에게 되돌아오는 경제적.정치적 이익이 더 많기 때문이다"라고 꼬집었다.

▲  지역주간지 차별은 '부당'

그는 또 "지역언론발전법 포함 대상에 지역주간지를 차별하는 것은 부당할 뿐 아니라 지역일간지보다 훨씬 지역발전과 민주화에 공헌하고 있는 지역주간지가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통합신당안이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 △편집규약 시행  △근로기준법 준수 △재무건전성 △신문윤리강령 준수 등을 명시한 것에 대해서는 "지역신문 개혁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해석했다.

이날 토론에 나선 김진호 제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윤정웅 제민일보 편집부국장, 우희창 대전·충남 민언련 사무총장, 이재홍 제주개혁포럼 운영위원 겸 ‘제주의 소리’데스크, 최정암 매일신문 기자등은 지역 언론의 자생력을 위해서도 언론개혁의 고삐를 늦추지 말야한 한다는데 동의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이날 제주 토론회에 이어 △23일 부산('17대 총선과 지역언론의 역할') △11월 6일 광주('방송광고시장 개방이 지역언론에 미치는 영향') △11월  13일 대전('방송외주정책과 방송개혁') 등에서도 순회토론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