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국인 면세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면세사업단 '뇌물'비리에 대한 의혹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시민단체들도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에서 비롯된 구조적인 문제라며 한점 의혹 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경찰은 내국인 면세점 구매부장 재직 했던 이모씨(35)에 대해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10여개의 입점 업체 대표들로부터 퇴출을 당하지 않도록 또는 경쟁브랜드 입점을 막아달라는 등의 부정 청탁을 들어주는 조건으로 32차례에 걸쳐 9300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했다.

경찰은 그러나 수사과정에서 이씨가 차명계좌를 통해 내국인면세점 입점 업체 관계자로부터 뇌물수수와 상납을 받은 사실을 밝혔을 뿐, 그 배후에 대한 단서가 전혀 잡히지 않고 있다.

경찰은 이에따라 피의자와 관련 서류를 검찰에 넘긴 후 제주개발센터에 대한 수사는 계속 진행키로 했다. 상식적으로도 이 부장 혼자서 뇌물을 수수하고 횡령한 것으로 단정하지 않고 있다는 게 경찰의 입장이다.

가장 큰 의문은 중간 간부가 면세점 입점과 퇴출 업체, 그리고 입점 브랜드와 퇴출 브랜드에 대한 결정권을 좌지우지 했다는 점이다. 면세점이 하루 매출 2억7000만원에 이르고 있는데다 입점 업체만도 64개인데도 간부 혼자 장기간에 걸쳐 해당 12개 업체와 뇌물을 수수하는 것이 가능하겠느냐는 점 때문에 공범 또는 배후설이 꼬리를 물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특수법인(특별법 제72조)으로 설립되었으며 건설교통부 산하 정부출연기관이다.

더욱이 2002년 12월 문을 연 내국인면세점은 특히 국내 유일의 내국인면세점의 수익금은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 재원 마련, 관광 활성화, 외국인 투자유치 촉진과 홍보 등을 위해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성, 청렴성, 공정성이 우선돼야 한다.

더욱이 제주개발센터측이 이번 사건이 확대되면 외자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며 사건 축소를 위한 전방위 축소 로비를 벌였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한점 의혹없는 수사는 도민신뢰를 회복하는 길이기도 하다.

제주개발센터측도 이번 사건으로 인해 내국인 면세점 수익금 사용내역에 대해서도 의혹을 사고 있는 만큼 자체 감사를 통해 환골탈태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는 게 시민사회단체들의 주장이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와관련 지난 9일 "사법당국은 개발센터 간부 비리 사건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배후 연루 의혹 등 조직적인 비리 가능성 여부에 대한 실체를 밝히는 일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또 "이같은 사건이 발생한 것은 개발센터가 자체 감사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수사 확대를 촉구했다. 아울러 "개발센터는 면세점 사업 수익금의 사용 내역에 대해 이의 투명한 공개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면세사업단의 양모 본부장이 13일자로 개발센터에 사표를 제출했다. 양 본부장은 출입기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이번 사건과 전혀 연관이 없지만 지역 책임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며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