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창일의원(제주시 갑)은 2011년부터 쓰일 새 역사교과서의 집필기준(안)에 제주4.3이 제외된 것에 대해 "정부가 '이승만 환생'을 위해 치유의 길로 들어선 제주도민에게 역사적 린치를 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 의원은 10일 성명을 통해 "제주4.3에 대한 정부의 역사인식을 만천하에 드러냈다"면서 "객관적인 사실관계의 오류를 수정하려는 노력은 계속돼야 하지만 역사의 서술 관점 자체를 바꾸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민간의 저술에 있어 결정적인 기준이 된다"며 "이런 점에서 제주4.3을 제외한 것은 객관적 사실로서의 4.3을 기술하지 말 것을 민간에 강요하는 것"이라고 했다.

강 의원은 "보수세력들은 이승만을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선각자, 독립협회 참여를 통한 개화운동, '105인사건' 연루, 하와이 한인학원 운영, '태평양' 창간, 제네바 국제연맹회의 참석 등을 업적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하와이 한인사회 분열행위, 김구의 남북협상 거부, 반민특위 해체, 친일파 중용 등 과오는 업적을 덮고도 남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제주4.3과 관련, 국무회의에서 강력히 처벌하라고 지시하고 법에도 없는 계엄령을 선포해 2만~3만명의 도민이 참살된 상황을 만든 것은 백미"라고 주장했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