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이호유원지 개발사업에 수반되는 해양매립에 대해 최근 환경청으로부터 부정적인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주시는 통합영향평가 초안보고서에 따른 주민공람을 최근 마친 가운데 도와 영산강 유역환경청에서 매립사업에 대해 재검토 또는 제외시키라는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21일 김영준부시장이 영산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하기 위해 급히 광주로 올라갔다.

김영준 부시장은 영산강유역환경청을 방문, 이호유원지 사업추진에 따른 설명과 함께 환경청의 구체적인 입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태환 시장은 “점검할 많은 업무가 있지만 시급한 현안이라고 생각해 해외출장을 앞두고 있음에도 부시장을 올려보냈다”며 “잘 풀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제주시가 이호유원지 개발에 따른 초안공람이 끝나자마자 발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표류하거나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유원지 개발사업이 다시 좌초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제주시에는 현재 대규모 민자유치사업으로 이호유원지외에 산천단과 무수천 유원지 개발사업이 토지협상이나 환경영향평가를 진행중에 있다.

이에 앞서 15년 넘게 질질 끌어 오고 있던 삼양유원지 개발사업도 여러 가지 요인이 겹치면서 지난 5월 사업자 지정이 취소돼 사업추진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제주시는 이호유원지 개발사업도 이처럼 사업추진이 초반부터 꼬일 경우 삼양유원지와 같은 상황이 초래할 수도 있다고 보고 내심 부담을 느끼고 있다.

아직 최종보고서가 나오기까지는 적지않은 시일이 남아 있긴 하지만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려는 상황에서 두 기관의 의견제시로 사업추진이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 적극적인 대응을 필요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영산강유역환경청과 제주도는 최근 이호유원지 개발사업에 따른 통합영향평가(환경, 교통, 해양피해영향 등) 초안 공람에서 전체 개발면적 16만4600㎡중 공유수면 매립이 계획된 8800㎡에 대해 재검토 또는 제외시키라는 입장을 개진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