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가 2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지회견을 열고 있다.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는 22일 "중앙정부와 제주의 갈등이 심화된다면 역사적 오점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제주도민으로서 할 도리는 하고, 중앙정부에 요구하는 것이 해군기지의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최근 일시적 출범 단체들이 해군기지를 볼모로 중앙정부와 제주도정간 갈등을 야기시키고 있다"며 "해군기지 사업은 국책사업이며, 국책사업에는 지방정부가 수행해야할 일정부분의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법을 다루는 변호사회가 지원에 관한 법률적 제도가 있는 '방폐장 사업'을 해군기지와 비교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행위"이라면서 "평택시에 있는 순수 해군기지와 비교하지 않고 미군기지와 우리 군을 비교하는 것도 해군을 모욕하는 행위"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평택 미군기지는 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미군으로부터 총 5167만평을 돌려받는 대신 362만평을 공여하기 때문에 4805만평을 되돌려 받는 국가사업으로, 국가적 차원의 손익을 따져야 하는 사업이지 평택지역의 지원사업으로만 볼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까지 현 정부는 충분한 지원을 약속했다. 도정에서 정부측에 지원내용에 대한 공식적 요구절차도 거치지 않은 상황이며, 8600여억원 전체 규모중 4700여억원의 정부지원 규모는 다른 순수 군 부대이전 사례를 보더라도 충분한 보상금액"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의회는 강정마을에 한번 가보지도 않고 막바지에 이르러 말도 안되는 히든카드를 들고 언론에 떠들며, 제주도민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잇는 소리에 귀을 기울이고 있다"며 "진정한 제주도민의 대의기관이라면 한시적 안목으로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도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소신있는 협력과 미래적 대안을 제안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중앙정부도 제주도민의 절실한 민심을 헤아리고 특별법 4단계 제도개선에 있어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적 배려를 부탁드린다"며 "해군기지 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겟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여느 단체처럼 지역여론을 앞세워 말로만 떠들지 않겠다. 23일 국무총리실과 국방부를 방문해 이 같은 요구를 직접 전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