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복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지난해 12월 1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직비리에 대해 대도민 사과를 하고 있는 장면.<제주투데이 DB>
우연치고는 가혹했다.

12월 11일은 제주도정의 '대도민 사과의 날'이 됐기 때문.

시계를 정확히 1년만 뒤로 되돌려 보자.

지난해 12월 11일. 이상복 제주도 행정부지사의 '대도민 사과'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 부지사는 당시 "불미스러운 일로 도민사회에 깊은 심려를 안기고 공직사회가 불신 받는 지경에 이른데 대해 머리숙여 사과드린다"며 "이를 계기로 공직기강을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투명행정 체계를 재정립하겠다"고 밝혔다.

재난기금 불법편취와 환경영향평가 비리문제가 잇따라 터져 나오자 다급하게 진화에 나섰던 제주도정이었다. 

당시 이 부지사는 강력한 비위근절대책을 발표하며 다시는 공직비리가 발을 못 붙이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시간은 흘러 정확히 1년 후인 12월 11일.

이 부지사에서 김태환 제주지사로 바꿨을 뿐 똑같은 풍경이 연출된다.

이번엔 지난 10일 풍력.태양광발전 개발사업과 관련,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제주도청 지식경제국 주복원 국장(48)때문이었다.

김 지사는 이날 '최근 공직비위 사건과 관련해 도민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최근 발생한 일부 공직자들의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해 안타깝고 죄송하다"며 "도민에게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는 "책임을 져야 할 행위를 한 공직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며 "온정주의를 철저하게 배격해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일벌백계하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공.사 생활에 걸쳐 공직자의 신분을 벗어난 비위행위를 근절하는 대책을 마련하고 강력하게 시행하겠다"며 "공금의 횡령과 착복, 금품.향응수수, 음주운전, 도박 등을 6대 비위로 규정해 철저히 감시하고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매해 공직비리가 잇따라 터져나오고 똑같은 근절대책을 발표하는 제주도정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눈은 싸늘해지고 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