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지사. <제주투데이 DB>
김태환 제주지사가 15일 '지사직 사퇴'라는  메가톤급 카드를 내놨다. 

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해 절차상 하자가 있으면 도지사직 사퇴도 결심하겠다는 것.

이날 김 지사는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절대보전지역과 관련한 법적 판단이 잘못됐다면 결과에 상응하는 중대한 결심을 하겠다"고 밝혔다.

'중대한 결심'이 어떤 의미를 갖냐고 기자들이 질문하자 그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은 내가 처음부터 시작했고 이끌어 왔다"며 "추진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면 중대한 결심을 하겠다. 도지사직 사퇴까지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제주도의회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 대해 국익과 제주도의 미래에 도움이 된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도의회가 결정을 미루면서 사법적 판단을 받아봐야 하겠다는 것은 반대를 위한 논리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도의회 정례회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 관한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차례 협조를 요청해 왔다"며 "지금 이 시점에서 다시 절차적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끝이 없은 논쟁만 반복될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사 모든 일에는 타이밍이라는게 있다"며 "적법성에 관한 문제는 이미 결론이 났다"고 했다.

김 지사는 "절대보전지역은 도의회 동의라는 절차적 요건과 공익을 감안해 해제할 수 있다는 것이 법제처 해석"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도의회가 요구하고 있는 4가지 사항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며 도의회의 해군기지 의안 상정을 거듭 요구했다.

김 지사는 "도지사로서 직분과 양심을 걸고 지금 처리해야 제주의 미래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며 "이번에 처리되지 않을 경우 정치일정상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지고 제주의 미래를 담보하는 4단계 핵심과제도 연관돼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김 지사의 파격적인 행보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중 오늘(15일) 폐회되는 제주도의회 정례회에서 해군기지 의안을 다시 한번 상정해 달라는 '의회 압박카드'라는게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난 14일 해군기지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안건이 도의회 상임위 심의에서 '부결' 됐지만 이날 본회의에서 의장 직권상정 등 다시  상정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남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정례회에서 통과돼야만 그동안 누누이 강조해온 해군기지 연내착공의 목표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의 '사퇴 카드'에 제주도의회가 어떻게 반응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